이어서 국내 증시 코스피, 코스닥 지수와 중·대형주 또는 개별 주 등, 하락장 속에서 기술적 반등을 이용한 매매기법에 대한 사용방법을 조금 더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.
지난 글을 보셔야 정확한 내용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.
주봉 차트로 진입 시점을 잡는다.
1. 주봉 지수 차트가 Bollinger Band를 지수 캔들이 하한선을 완전히 빠져나거나, 주봉 음봉이 아래로 3/2 이상 하한선에 걸쳐있을 때
2. Stochastics Slow 과매도 진입하며, 최소 20 이하일 때
3. RSI 10 이하일 때, 최소 30이하일 때
3가지 조건이 정확히 일치할 때 이때 진입 시점을 잡는 것입니다.
노랑색 구간 원형과 사각모양의 구간 파란색 보이시죠?
노란색 구간은 진입하는 시점이고, 사각모양의 파란색은 매도 구간을 뜻합니다. 특히 매도 구간은 본인들의 능력에 달려 있는 것이지요.
# 과거 지수 주봉차트를 돌려봐도 똑 같습니다. 그때나 현재나 또한 미래도 반복적일 것입니다.
종목을 찾아 선정하여 매수 타점을 잡는다.
1. Envelope 지지선을 완전히 빠져나와서
2. CCI 과매도 구간 –150 이하일 때
3. RSI 최소 30 이하일 때
3가지 조건이 필연적으로 일치할 때 선택한 종목을 매수하는 것입니다.
아래와 같이 종목 몇 개를 나열했는데요. 각 종목의 캔들 바 밑으로 두번째가 CCI 9, 네번째가 RSI10입니다.
나머지 보조지표는 무시하셔도 됩니다.
그리고 펨트론 종목은 노란색 원형 구간에 들어가면 매수 할 종목으로 예상 한 것입니다. 만약 노란색 원형 구간에 들어가지 않으면, 버리시면 됩니다.
위 차트는 2023. 11월 초에 횡보를 걸쳐서 11월 16일에 12% 슈팅, 그리고 횡보 중입니다. 여기서 수익을 내고 나오던지 아니면, 수익을 극대화하던지 본인의 몫입니다.
매도 조건
1. 수익은 짧게는 5%~20% 미만으로 잡고, 매매해야 하며,
2. 매수한 금액에서 움직임 없이 며칠 횡보 기간이면, 바로 매수 컷 해야 합니다.
3. 매수한 금액대비 -5% 이상이면 반드시 손절매 해야 하고, 무리하게 미수, 또는 신용으로 매매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.
결론적으로는
주식은 100% 좋은 기법은 없습니다. 하지만 지수 하락 장에서도 기술적 반등을 이용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매매법으로, 여러분의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셨길 바람입니다. 다음에 좋은 매매법으로 만나길 바람입니다. 감사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