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늘도 평소처럼 새벽에 뉴스부터 읽어 내려갑니다. 오늘의 이슈를 찾아 경제면부터, 맨 끝 정치면까지 읽어가면서, 매수할 종목 선택합니다. 며칠 전에 “2년 전 요소수 대란….” 글에서 화학비료 테마가 아직 움직이지 않았다.라고 했는데, 오늘 장초 반에 크게 상승했습니다.
살아있는 이슈 테마
요즘 살아있는 테마는 증권형 토큰(STO), 2024년 22대 총선, 독감, 폐렴, 인공지능 AI 등 미리 종목을 나누어 잘 선택을 한다면, 수익이 나올 확률이 대단히 높다고 생각합니다. 짧게는 하루, 이틀로 끝나는 이슈도 있지만, 장기간으로 이어지는 이슈도 있습니다.
증권형 토큰(STO)
2024년 22대 총선
독감 / 폐렴
인공지능AI
장시간 최소 20분 전에….
오늘 매수할 종목을 최종 선정 후 주식 시장 시작 20분 전에 뜨거운 물이나 커피 한 잔을 마시며, 편한 맘으로 어떻게 대응을 할지 체크하며 노트에 기록합니다. 절대 종목이랑 싸우면 안 되며, 종목이랑 싸우는 순간 뇌동 매매로 이어져, 본의 아니게 큰 손실을 볼 수가 있습니다.
내가 선택한 종목 매수 / 매도
예전에는 돌파매매를 주로 하였는데, 점점 쉽고 편안한 매매로 변경하였습니다. 장중에 눌림을 주어 저점 또는 어느 지점에서 횡보한다면 그때 매수를 시작합니다. 매도는 반대로 과거의 고점에서 절반 정도 매도하며, 그 이후에는 추세를 보면서 매도를 합니다.
장 막판에 종가 매수하며….
하락 장에서는 종가 매수는 시장의 변동성 매우 심하므로 될 수 있으면 하지 않습니다. 하지만 횡보장이나 상승장 일 때는 종가 매수를 하는 편입니다. 종가 매수는 미리 정해진 테마군에서 주로 하는 편이며, 90% 이상 음봉에서 매수합니다.
결론적으로
저는 장중에는 바쁘지는 않지만, 주식 장이 끝난 후가 젤 바쁜 거 같습니다. 이유는 거의 전 종목을 한번 돌려 보고, 종목의 뉴스, 이슈를 찾아 기록합니다. 매일 열리는 주식 시장입니다. 항상 급하게 하지 마시고, 본인의 원칙에 맞는 주식 매매를 하시길 바랍니다.